본문 바로가기

Culture/Book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 10점
로버트 스코블.셸 이스라엘 지음, 홍성준.나준희 옮김/체온365
제가 이 책을 고른건 엄청난 우연이였습니다.
누님의 부탁으로 책을 빌리러 학교도서관에 갔던 그 때, 블로그에 관한책 있나 찾아보고
2008년도 책으로 찾았더니 이 책이 나오더군요.
처음엔 마케팅책인지 몰랐습니다. 그런데 이 책 한권덕에 마케팅까지 하고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사실 제 머리속에 남은 건 몇가지 없습니다.
어떻게 블로그에선 TV나 일반웹사이트에서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것인가? 거기다가 구글검색에서 상위에 랭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MS와 Sun은 사내블로거들을 좋아하지만 구글과 애플은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여러가지 성공사례들이 책에 실려있었습니다.

저는 성공사례중에 English Cut을 유심히 살펴보았죠.
저곳은 재단사들이 운영하는 블로그이름이 알려져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군요.
이걸 보고 깨달았죠. '나도 해보자. 어차피 공짜인데 실패해도 상관없지[각주:1]'
그렇게 해서 가장 가까운 아버님을 이용(?)하여 만들은 것이 우산이야기입니다.

블로그의 특성에 관해서 책에는 인간의 냄새가 나는 곳이라고 써져 있더군요.
사실 일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은 성격이 어떤지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그 블로그의 글을 보고 성격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블로그가 인기있는 이유이고, 신뢰받는 이유겠죠.
제가 우산이야기에서 아버님사진을 첫 포스팅부터 올린 것과, 약도를 손수 그리신 그대로 스캔해서 올린 것... 두가지 모두 인간적인 냄새를 위해서 했던 일입니다.

책에는 이런 말이 나옵니다.
'트래픽이 힘[각주:2]'이라는... 매정하지만 사실이죠. 트래픽이 없으면 힘이 없는 것이니깐요.[각주:3]
그렇다고 해서 내용물이 중요하지 않은것만은 아닙니다. 내용물이 좋지 않으면 찾아오는 트래픽도 없어질 테니깐요

이 책에는 블로그마케팅의 방법뿐만 아니라 사내 블로그를 하는 방법도 적혀있습니다.
직장인블로거분들은 한번쯤 읽어보셔도 좋을듯 하네요.[각주:4]
  1. 사실 우산 하나 팔게 되었으니 전 흑자 랍니다 [본문으로]
  2. 그렇다고 낚시질 하는건 나쁜겁니다;;; [본문으로]
  3. 그 트래픽을 위해서 이벤트를 걸었는데 제가 잘못 한것 같군요ㅠㅠ [본문으로]
  4. 사실 회사이야기를 쓸 생각이 없으시다면 안읽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