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Service

Quizlet으로 언제어디서나 단어외우기

Quizlet

저번에 Quizlet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실제 어떻게 활용해서 단어를 외우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아래 설명할 방식은 제가 실제로 단어를 외우는 방식이구요;; 속도가 그렇게 빠른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단어 학습의 효과는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PC로 단어 외우기와 문제 출력을 한번에!

Quizlet Flashcard

컴퓨터로 단어를 외우는 것에 의아해하실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저는 이제 거의 제 노트북으로만 단어를 외웁니다;; 먼저 노트북으로 Quizlet에 접속해서 외울 단어를 입력하고, 입력이 끝나면 바로 외우기를 시작합니다. 저번 글에서도 살짝 이야기했지만 Quizlet에는 공부할 수 있는 도구로 Speller와 Learn 그리고 Test가 준비되어 있고, 게임으로 Scatter와 Space Race가 있습니다. 간단히 저의 단어공부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Speller으로 발음을 들으며 단어의 뜻 확인
  2. Learn으로 뜻을 타이핑하며 공부
  3. Space Race로 점검
  4. Test로 문제 풀기

Speller 그리고 Learn

Quizlet - Speller

보통 영어단어는 정확한 스펠링을 요구하지 않고 뜻만 알면 된다고들 합니다만, 저는 Speller로 발음을 들으면서 단어를 타이핑합니다. 처음 보는 단어를 발음과 함께 공부하는 게 더 좋다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죠. 그러한 사실에 따라 처음에 단어를 눈과 귀로 익힙니다.

Quizlet - Learn

Speller를 통해 발음을 어느 정도 알게 되면, Learn으로 넘어가서 뜻을 맞춰봅니다. Quizlet에서는 기계적으로 채점합니다. 즉 입력한 뜻을 모두 입력해야 맞는 것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실제로 해보면 쉽지 않습니다ㅠ

Space Race와 Test

Quizlet - Space Race

Learn에서 열심히 단어 뜻을 익혔다면, Space Race로 점검해봅니다. Space Race는 한컴타자연습에서 해봤던 게임과 비슷하죠. 한컴타자는 나오는 단어를 그대로 쳤지만, Space Race는 나오는 단어를 그대로 치는 것이 아니라 뜻을 타이핑 한다는 부분이 다릅니다. 10단계까지 무난하게 갔다면, 다 외웠다고 생각합니다.

Quizlet - Test

이렇게 점검까지 끝나면, 마지막에 Test를 사용해서 문제를 출력합니다. 저는 5명으로 구성된 단어스터디를 하고 있는데 제가 매일 문제를 출력합니다. 깔끔한데다 알아서 순서도 랜덤으로 섞어주니 이렇게 좋을 수가 없습니다.

스마트폰으로도 외우자!

PC로 외우는 것이 대부분이 되기는 하지만, 언제나 들고 다니는 핸드폰으로도 Quizlet에 등록한 단어들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경우공식앱이 있어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iOS와 달리 안드로이드에는 공식 앱이 없습니다;; 아직 개발 중이라며 웹으로 접속해서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13.12.24 수정)

안드로이드에도 공식앱이 나왔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베타테스터로 참여도 했구요:) 글을 빨리 수정한다는게... 이제야 올립니다ㅠ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앱 내에서 단어입력/수정 등 기능적으로 제약이 있기는 하지만, 전철이나 버스를 타고다니면서 외운 단어를 다시 확인하는 정도로는 충분합니다.
외국어 공부 하시는 분들 모두 열공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덧) 오늘도 단어 외우러 Quizlet에 접속하러 갑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