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Service

링크드인 1촌 신청을 전부 수락하는 이유

‘퍼스널 브랜딩의 최고 권위자’라고 하는 Dan Schawbel이 포브스에 기고한 글입니다. 링크드인 인기글에 올라온 글이라 잠깐 읽어봤는데, 글쓴이의 생각에 찬성은 아니지만 생각해볼 점은 좀 있네요. 전 링크드인도 페이스북만큼이나 폐쇄적으로 사용(이라기보단 방치)하고 있는데, 프로필을 수정해서 트위터처럼 공개적으로 바꿀 필요성은 좀 느껴지네요.

원문은 Why I Accept All LinkedIn Contact Requests이고, 한글화된 링크드인에 맞게(?) ‘1촌’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저는 수많은 강연을 2006년부터 해왔습니다. 강연장에서 저는 구직자들, 고용주들, 기업가들 그리고 학생들이 어떻게 링크드인을 경력과 사업적 성공을 위해 이용할지에 대해 언급해 왔습니다. 그러한 강연들에서, 저는 모르는 사람일지라도 모든 링크드인 1촌 신청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항상 말합니다. 이 조언에 대해 언제나 많은 비판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여전히 개인적이고 링크드인에서 더 큰 네트워크를 가지는 것의 힘을 이해하지 못하고 믿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주제에 대한 저의 입장은 2006년부터 같습니다.

왜 여러분이 모든 사람의 신청을 수락해야 하는지에 대한 5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소개: 새로운 직업을 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개를 통하는 것입니다. 1촌을 늘리는 것으로, (여러분이 한 번도 접근해보지 못했던) 구인 관리자에게 여러분을 소개할 수 있는 더 많은 사람을 가지게 됩니다.
  2. 조사: 저는 링크드인을 전문적인 안내책자로 생각합니다. 링크드인은 전문직 사람들을 위한 전화번호부입니다. 여러분이 링크드인에서 큰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검색할 때 볼 수 있는 프로필의 개수가 한정적으로 나옵니다.
  3. 알기: 누가 여러분을 어떤 방식으로 처음 찾았는지 알까요? 링크드인에서 여러분을 공개했을 때, 사람들은 때때로 여러분이 흥미롭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여러분을 연결합니다. 여러분이 만약 엄청난 편집증이라면, 왜 그들에게 이메일을 보내서 어떻게 여러분을 찾았는지 알려고 하지 않죠?(즉, 여러분은 편집증이 아니라는 이야기;;)
  4. 영향력: 링크드인의 1촌 숫자는 Klout.com 점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Klout는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을 확인하려고 하는 고용주들에게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낮은 Klout 점수를 가지고 있다면 마케팅, PR,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분야에 직업을 얻는 기회에 해를 가할 수도 있습니다.
  5. 브랜딩: 보이는 링크드인 네트워크의 크기는 500개까지입니다. 여러분이 많은 1촌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여러분은 덜 중요하게 나타납니다. 여러분의 링크드인 네트워크는 여러분의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구인하는 사람이 링크드인 프로필에 근거해 두 사람을 고른다면, 500명의 1촌을 가진 사람이 20명을 가진 사람을 항상 이길 것입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항상’이라는 것은 없죠. 여러분의 경쟁상대나 여러분이 싫어하는 사람이 1촌 신청을 한다면, 여러분은 그 사람들을 절대 받아들이면 안 됩니다.

덧) 항상(every time)이라고 본문에 써두고 마지막에 항상이라는 것은 없죠(aren’t there always!)라니요…
덧2) 필자인 Dan Schawbel의 번역된 책으로 ‘ME 2.0 나만의 브랜드를 창조하라’라는 책이 있습니다. 평은 글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