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witter/Guide

트위터에서 다른유저들과 대화하기

트위터에 처음 가입하면 엄청 썰렁한 모습일 겁니다.
자, 이곳을 북적북적하고 시끌시끌한 공간으로 바꾸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끌시끌한 공간으로 바꾼다는 말은, 다른사람의 이야기를 듣는다는 뜻입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려면 follow를 해야하죠. '누구를 follow할 것인가?'는 전적으로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일단 한국유저들의 follow 0순위인 연아양의 페이지로 가봅시다.(http://twitter.com/yunaaaa)[각주:1]
그러면 연아양이 쓴 글들이 보일겁니다. 연아의 사진아래에 follow라고 써져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누르시면 연아양을 follow하게 됩니다. 즉, 자신의 메인페이지에서 연아양의 일상을 볼 수 있다는 뜻이죠:) 반대로 누군가 여러분을 follow하게 되면, 그 사람들은 여러분들이 트위터에 쓴 이야기를 보게 되는 것이죠.
연아양을 follow하신 것처럼 다른분들도 열심히 folllow하다보면 아래와 같이 북적북적해 집니다.
그럼 이제 다른사람의 글이 많이 보이는데, 다른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기만 하면 재미가 없지요? 그러니 댓글(Reply 또는 @)을 달아봅시다. 댓글은 달고싶은 글에 마우스를 가져간 뒤 오른쪽의 화살표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 후 위 입력창에 댓글을 쓰시면 됩니다. 화살표를 누르면 자동으로 '@상대방ID'가 뜨는데요, 이 부분을 지우시면 댓글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댓글을 쓰면 맨 위에 올라오게 됩니다. 여기서 제가 한가지 더 충고를 하려고 합니다. 댓글을 달을때, 자신이 달고싶은 글에 꼭 댓글다는 아이콘을 눌러서 달기를 권합니다. 귀찮다고 그냥 '@상대방ID 트윗내용'해서 보내면 어느글에 댓글을 달았는지 모르기 때문이죠.[각주:2] 어떤글에 댓글이 달렸는가 하는것은 위에 마우스커서가 가있는 부분인 'in reply to 상대방ID'를 누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신의 글은 오른쪽 휴지통아이콘을 누르면 언제든지 삭제가 가능합니다. 물론 댓글도 자신의 글이므로 삭제가 가능하죠. 하지만 삭제하면 복구는 되지 않으니 신중하게 생각하세요:)

댓글은 공개된 글이므로 다른 사람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다른사람간의 댓글도 볼 수 있지요.

@albi1215님이 @premist님에게 보낸 댓글이 보이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albi1215님과 @premist님을 동시에 follow하고 있는 덕분에 볼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follow하고 있는 사람들간의 대화가 보인다는 것! 그러니 @으로는 사적인 이야기는 금물입니다:)
※귀찮으신 분들을 위한 요점정리
1. 트위터를 북적북적하게 만드려면 다른사람을 follow해야 한다.
2. follow를 하면 다른 사람의 글들이 보인다.
3. 댓글버튼()을 누르면 댓글을 달 수 있다.
  1. 연아양은 무조건으로 follow를!(음?) [본문으로]
  2. 물론 이렇게만 해도 상대방에게 댓글은 전달됩니다. [본문으로]

'Twitter > Guid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위터 사용법(Howcast)  (2) 2009.07.15
트위터 기본사용법+α  (2) 2009.06.23
트위터 기본설정하기  (6) 2009.06.05
트위터 가입하기  (4) 2009.06.05
트위터? 그게 뭔데?  (26) 2009.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