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witter

twtkr, 트위터의 본질을 잃다.

트위터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아시겠지만 드림위즈에서 한글트위터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 없는 트위터를 즐겨라. 한글 트위터 "Twitterkr" 오픈

많이들 아시다시피 메뉴가 친숙한 한글로 번역되어있는 탓에 한국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많죠. twtkr는 트위터와 똑같은 UI를 가지고 있고 트위터에서 제공되는 기능들을 모두 지원합니다. 그래서 영어메뉴때문에 거부감이 있으신 분에게 초보자입문용으로 자주 소개시켜주곤 합니다.

그런데 twtkr은 트위터의 기본기능 말고도 여러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140자 넘게쓰기, URL 줄이기, 이미지첨부와 미리보기, 맞춤법검사, 투표같은 기능이죠. 제가 문제삼는건 140자를 넘게쓰는 기능과 투표기능입니다. 트위터는 원래 140자의 제한이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러한 제한이 있기에 더 재밌고 빠르게 글을 쓸수 있는법인데, 이 140자를 넘게쓰는 기능때문에 트위터의 가장 큰 특징이 사라집니다.

01

물론 외국에도 140자를 넘게쓰는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twitlonger.com 이나 xltweet.com 과 같은 곳들이 있죠. 이런 서비스와 twtkr의 가장 큰 차이는 twtkr과는 달리 긴글만 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서비스라는 거죠. 따라서 트위터에 긴글이 달린 링크를 올렸을때 어떤 twitter.com이나 클라이언트 모두에서 그 글을 클릭해야만 뜨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twtkr은 다릅니다. twtkr을 사용하는 사용자끼리는 그런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래서 twitter.com을 쓰는 사람과 twtkr을 제외한 다른 클라이언트를 쓰는 사람들만 불편함을 느끼죠. 그러다보니 twtkr만 쓰는 사람은 140자를 넘겨도 다 볼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 큰 문제는 140자 이후에 달린 @을 트위터에서 받아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제가 twtkr을 가장 싫어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투표기능이 생겼습니다.

투표기능을 보면서 들었던 생각은 'twtkr은 모든 서비스를 압축할 생각인가?'였습니다. 현재 인터넷에는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Open API가 판을 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개된 API를 이용해서 외국에는 수많은 서비스들이 있고, 지금도 생겨나는 중이지요. 그래서 트위터의 또다른 재미는 트위터와 연동된 서비스들을 찾아다니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twtkr에서 투표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한걸 보면 '뭐든지 편하게 우리 사이트에서 모든걸 해결하세요~'라는 느낌이 듭니다. 물론 서비스를 찾아다니러 비효율적으로 시간낭비하느라 고생하는 것보다 그냥 있는거 쓰는게 더 좋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러한 생각이 지금의 정체된 한국의 웹을 만들었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twtkr에서조차 그러한 모습을 보게되는것 같아 씁쓸합니다.

제가 바라는 게 twtkr이 이러한 서비스들을 중지했으면 하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최소한 twtkr을 소개할 때 140자 넘기지 말기를 철칙과 같이 말해줍니다. 이번에 투표기능이 생겼으니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투표는 twtpoll이라는 더 좋은 서비스가 있다'겠네요. twtkr만 사용하시면서 긴글을 자주 쓰시는 분들이 '긴 글 기능이 있어서 좋다'라고 말하시기 전에 이런 불편을 좀 아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덧) 아래는 긴글쓰기 서비스들의 로딩속도 비교입니다. twtkr이 가장 느립니다-_-+

Load times from http://WebWait.com:
http://xltweet.com/show/?id=5056. Average: 0.17s. Median: 0.17s. StdDev: 0.17s. From 2 calls.
http://twitlonger.com/show/qknv. Average: 0.09s. Median: 0.09s. StdDev: 0.09s. From 2 calls.
http://twtkr.com/view.php?long_id=L8KO. Average: 3.13s. Median: 3.13s. StdDev: 3.13s. From 2 ca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