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CMS

불편한 큐로보프레스

올해 새로 등장한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인 '큐로보프레스'에 대해 쓴 소리 좀 할까 합니다. 저는 클로즈베타 때부터 큐로보프레스를 서브블로그로 사용했었는데, 이제 그만 쓰려고 합니다. 그것이 오늘 쓴 소리를 쓰는 이유이죠.

완전 느린 접속속도

사이드바에 뭔가 덕지덕지 붙여놓은 제 블로그의 접속시간은 12초 정도가 걸립니다.
Webwait으로 측정하였습니다

그런데 제 큐로보프레스 블로그의 접속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빠를때는 10초가 나옵니다만… 이럴때는 별로 없고, 대부분 40초 가까이 걸려서 나오거나 심지어는 120초(2분)을 넘겨서야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말로 답답합니다. 제 생각에 속도문제가 가장 심각한 것 같네요.

아쉬운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는 온갖 플러그인이 있다는 걸 많이들 아실 겁니다. 아쉽게도 큐로보프레스는 플러그인을 자기 맘대로 설치할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닷컴 역시 같은 상황이지만, 워드프레스와 텍큐계열은 플러그인의 규모가 다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6천여개의 플러그인이 울고 있어요 흑흑그런 점에서 플러그인을 마음대로 설치할 수 없다는 건 참 슬픈 일입니다.

2차도메인에서의 로그인

그리고 이것은 요즘에 생긴 문제인데, 2차도메인 설정 후 그 주소로 접속하면 관리자로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즉 제가 http://wp.ludens.co.cc로 접속한 뒤 관리자화면을 가려고 로그인 하면 로그인 되지 않고 로그인 화면이 다시 뜹니다. 황당하게도 http://blog.qrobo.com으로 가서 로그인해야만 되더군요. 어떻게 된 일인지 참 황당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참 좋은 블로그 툴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텍큐계열만 써왔던 저에게 워드프레스를 맛보게 해준 큐로보프레스에 약간이나마 고마운 마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워드프레스가 좋은 툴이고 테마가 많으며 글 쓰는 방법이 여러 가지로 개발되어있다고 해도 큐로보프레스는 느린 접속속도로 접근성을 떨어뜨리기에 그곳을 이제는 사용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렇게 전 서브블로그를 http://post.ludens.co.cc로 옮겼습니다.

덧)현재 제가 사용하는 Posterous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