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Movie

흥부와 놀부(1967년作) - 한국최초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학교에서 듣는 과목중 디지털문화에 대한 교양과목이 하나 있습니다. 그 수업 중에 한국 최초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인 '흥부와 놀부'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꽤 좋아하는 장르라 머리속에 '최초'라는 수식어와 함께 남아있었죠.

수업중 '흥부와놀부'에 대해 들었던 이야기 중 아래와 같은부분이 기억에 남네요.

그 시대 상황에 비하면 엄청난 걸작이다.
저도 스틸컷만 몇개 찾아보고 나서는 '이게 최초였구나'하고 지나쳐버렸죠.
그러다 오늘 맘먹고 70분 풀버전을 보게되었습니다.

스토리는 모두가 알고있는 '흥부,놀부'입니다.
하지만 각 사건사건마다 개연성을 주기위해 매우 노력한 모습들이 보입니다. 특히 제비가 어떻게해서 박씨를 물어오는지에 대한 해석은 참 흥미롭습니다.
참, 그리고 흥부가족과 함께 나오는 동물들도 정겹습니다. 왠지 코믹한 부분도 있고 말이죠.

중간중간 나오는 음악들도 공들인 모습이 느껴집니다. 흥부가 놀부에게 쌀을 얻으러 갔을때의 음악은 제대로 적절합니다. 그리고 박을 탈때에는 판소리가 배경음으로 깔리죠. 이때문에 박을 타는 시간이 길어져서 조금은 지루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1967년작품인데도 생각보다 꽤 화질이 괜찮습니다. 2부분정도 완전 보라색이나 초록색으로 나오는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만 그리 길지 않아서 보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지금의 시각으로 보면 엉성한 부분이나 옥의 티는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1967년작품에 지금의 시각으로 평을 쓴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죠ㅎ 저 시대의 저 퀄리티라면 당연히 '그 시대 상황에 비하면 엄청난 걸작이다.'라는 말이 나올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초의 한국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라서 보기보다는 '흥부,놀부'라는 고전이 어떻게  재구성되었는지에 중점을 두고 보는게 더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흥부와 놀부'KMDb에서 5월 31일까지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회원가입필요합니다.)

덧)KMDb의 존재를 이제서야 알게되었습니다;;; 열심히 이용해줘야겠군요:)
덧2)분명 KMDb에서는 ActiveX를 사용하는데, 크롬에서도 재생이 됩니다(이건 좀 미스테리;;;)

'Culture > Movi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범시민(Law Abiding Citizen)  (2) 2010.01.30
호우시절(好雨時節)  (4) 2009.10.10
인사동 스캔들  (8) 2009.05.18
그림자살인  (4) 2009.05.05
블레임:인류멸망 2011-요건 뭔 이상한 영화?  (2) 2009.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