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

아이를 혼내는 방법(강화이론)

혼내는 행위는 칭찬보다 효과가 적을때가 많으므로 꼭 필요한 상황에만 혼내시기 바랍니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각주:1] 아이들을 혼내는 것은 정말 가슴아프지요. 아이들이 모두 가르치는 대로만 잘 하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어찌되었든 아이가 잘못을 해서 열심히(?) 혼내셨는데 아이가 변하지 않는다면...? 그런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아이가 나빠서 그런게 아니라 혼내는 방법이 틀렸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혼내는 데에는 3가지가 중요합니다. 바로 '반응 직후에','일관성','대안' 이렇게 3가지 입니다.
각각 어떤 내용인지,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일 중요한 '반응 직후에'입니다. 우리는 마트에서,음식점에서 이런 상황을 종종 봅니다.

너! 조용히 안해! 집에가서 혼난다!

위와 같이 혼냈을때 잘못된 부분은 '집에가서'입니다. 집에가서 혼내는 것이나, 밖에서 혼내는 것이나 무슨 차이가 있겠냐고 물으시면 저는 '시간차이'가 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집에가서 혼내는 것이 효과가 아예 없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효과가 줄어든다는 것이지요. 집에가면 아이는 '왜 혼나는 걸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실천이 매우 어려울것 같지만 아이를 위해서 좀 더 뻔뻔해 지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은 '일관성'입니다. 어디에 일관성을 가져야 하냐면 '강도'입니다.
이렇게 혼내시는 분들이 많지요.

오늘은 3대 맞았지만 다음에는 너! 5대 맞을 줄 알아!!
뭐... 멘트는 좀 다를지 모르겠지만,[각주:2] 요점은 점점 강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 방법역시 별로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똑같은 잘못을 했다고 더 때리는 건 아이의 맷집(...)만 기르는 꼴입니다. 이렇게 되느니 처음에 확! 잡는게 좋겠지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빼먹으시는 '대안'입니다. 자, 아래와 같은 상황을 생각해 봅시다.
내가 널 어떻게 키웠는데 또 그래!

답답한 마음을 표출하려고 저렇게 혼내신다면 문제는 아이가 잘못된 행동이란 건 알겠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겁니다. 아이들이 혼날때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요?'라고 물어볼 리는 없죠. 화가 난다고 해도 아이들에게 대안만큼은 꼭 제시를 해야 행동에 변화가 생길 겁니다.


참, 그리고 혼낼때에는 왜 혼나는 지에 대한 이유를 적절하게 설명을 하셔야 한다는 것! 너무 당연한 사항이니 모르시는 분은 없으시리라 믿습니다ㅎ


처벌하는 행위에 대해 미국의 심리학자 Skinner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처벌이란 일시적으로 행동을 억압할 뿐 영구적으로 약화시키지는 못한다.

맨 위에서도 말했지만, 혼을 내는 것은 칭찬보다 효과가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처벌이, 어떤 경우에는 칭찬이 더 효과적인것이죠. 부모님들께서는 칭찬과 처벌을 적절히 지혜롭게 사용하셔서 아이들을 키우셨으면 하는 것이 제 바램입니다.

덧)흠흠...많이 빈약하네요ㅠㅠㅠ
덧2)소리내서 혼내는것이나 때리는 것만이 처벌은 아니에요. 저 같은 경우는 벌로 닌텐도[각주:3]를 뺏어간다면... 그것만큼 강한것도 없겠네요.
  덧3)열심히 썼는데 다들 알고 계신 내용이면 어쩌지ㅠㅠ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심리학이 궁금하신가요?]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1. 이미 아이들이 웬수로 느껴지는 나이가 되셨다면 죄송합니다;;; [본문으로]
  2. 혼날 나이가 아니다보니 까먹었군요;;; [본문으로]
  3. 만약에 있다면의 얘기죠ㅠㅠ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