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tin

라틴어 작문하기(주어+동사+형용사)

라틴어단어장을 펴놓고 봅시다.

이 포스팅에서는 이전까지 썼던 아래의 3가지 포스팅을 바탕으로 라틴어문장을 만들어보겠습니다.

2008/09/15 - [Study/Latin] - 라틴어-명사의 제1변화
2008/09/18 - [Study/Latin] - 라틴어-형용사의 제1변화
2008/09/26 - [Study/Latin] - 라틴어에서의 be동사?

첫째로 문장에 가장 중요한건 주어죠. 주어는 꼭 1격으로 써주어야 합니다.
'regina -ae : f. 여왕'이라는 단어는 아래와 같이 변화합니다.

 

단수

복수

1격

regina

reginae

호격

regina

reginae

2격

reginae

reginarum

3격

reginae

reginis

4격

reginam

reginas

5격

regina

reginis

이중에서 regina(복수일땐 reginae)가 1격이므로 regina가 주어자리에 올 수 있게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동사가 주어의 수와 인칭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regina'는 여왕 한명이므로 3인칭 단수가 되겠죠. 이때는 sum동사를 'est'로 써줍니다.
(reginae일때는 3인칭 복수이므로 'sunt')
이제 주어와 동사를 이어보면 'Regina est'가 됩니다. 이걸 해석하면 '여왕은 ~이다'라는 뜻인데 '~'에 들어갈 말을 써넣어야 문장이 완성되겠죠?

형용사 역시 동사처럼 주어에 관계가 됩니다. 영향받는 부분은 주어의 수와 성별입니다.
'regina'는 단수에 여성인 단어이죠.
형용사 'bonus -a -um : 착한, 좋은'의 단수 여성형은 어미가 -a이므로 bona가 됩니다.
(여성형 복수는 bonae)
아까 만들어 놓은 'Regina est'에 마지막으로 형용사를 붙이면 "주어+동사+형용사"인 문장이 완성됩니다.



Regina est bona : 여왕은 착하다./Reginae sunt bonae : 여왕들이 착하다.
non으로 위 문장을 부정하면 Regina non est bona/Reginae non sunt bonae 가 됩니다.

문장만들기의 마지막으로 어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라틴어는 어순이 매우 자유롭습니다.(사실 너무 자유로워서 정신없을 정도-_-;;;)
일반적으로는 우리말 순서로 배열할때가 많지만,
간단한 문장에서는 영어어순을 처럼 쓰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Regina est bona= Regina bona est 라는 거죠.(앞쪽이 영어어순, 뒤쪽이 우리말 어순)

※참고자료
라틴어 강의내용 필기
허창덕. <<초급 라틴어>>. 서울: 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63.((단행본)
약간의 저의 생각

'Lat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틴어의 역사  (4) 2008.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