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tin/verb

라틴어에서의 be동사?

라틴어단어장을 펴놓고 봅시다.
영어에서 be동사가 있는것처럼 라틴어에도 be동사역할을 하는 동사가 있습니다. 이것들을 sum동사라고 합니다. sum동사는 be동사처럼 '~이다' 또는 '~하다'라는 뜻으로 번역되고 인칭에따라, 시제에 따라 변화합니다.
여기서는 일단 현재형만 보기로 하겠습니다.
인칭(주격) sum동사
1인칭 단수(ego) sum
2인칭 단수(tu) es
3인칭 단수(ille) est
1인칭 복수(nos) sumus
2인칭 복수(vos) estis
3인칭 복수(illi) sunt
인칭 옆에 괄호로 넣은 것이 인칭대명사입니다. 많이 알려져있는 ego는 영어에서 'I'(1인칭 단수)와 같습니다.
간단한 문장을 하나 영작해봅시다.
"나는 부지런하다."를 영작하면 이렇게 영작이 됩니다.
I am diligent.
위 문장을 살펴보면 주어인 1인칭 단수 'I',be동사 'am', 그리고 형용사인 'diligent'가 있습니다. 라틴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라틴어로 작문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Ego sum sedulus.
위의 영어문장의 어순과 똑같게 작문하였습니다. 역시 분석해보면 1인칭 단수 'Ego',sum동사의 1인칭단수 형태인 'sum',그리고 마지막으로 '부지런한'이라는 뜻의 형용사인 sedulus가 있습니다.
참고로, 동사가 뒤로가도 상관 없습니다. 즉 Ego sum sedulus.=Ego sedulus sum.라는 말이죠. 동사가 맨 뒤에 있으면 동사가 강조되는데 이런 문장형태가 오히려 더 일반적이라고 하네요.(로마사람들이 이렇게 썼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영어에서 문장을 부정할때 'not'을 be동사 뒤에 끼워 넣죠. 위 문장을 부정하면 I am not diligent. 이죠.
라틴어에서는 sum동사 앞에다가 'not'이 아닌 'non'을 붙입니다.
따라서 위에 라틴어문장을 부정하려면 Ego non sum sedulus.이 됩니다.
※참고자료
라틴어 강의내용 필기
허창덕. <<초급 라틴어>>. 서울: 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63.((단행본)
약간의 저의 생각

'Latin > verb'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틴어의 타동사(1활용)  (0) 2008.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