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Ludens

#social #IT #web #iPad #fashion #psychology #responsive

파비콘의 중요성에 대하여

2013.04.03 09:07 in Web/Coding

clip_image001

이 글은 Let’s Talk About the Importance of Favicons의 번역입니다.

온라인 비지니스의 전문가들은 작은 것들이 경쟁에서 차이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경험이 별로 없는 사람들도 그 사실을 빠르게 배울 것입니다. 여러분의 수준이 전문적이더라도 웹사이트 디자인에 대해 간과하는 몇가지가 있죠. 그러한 가장 적절한 예가 웹사이트의 파비콘입니다. 파비콘이 뭔지 아시나요? 아신다면, 파비콘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계신가요?

파비콘을 소개합니다

clip_image002

'파비콘'이라는 단어는 'favorites icon'줄인 말입니다. 원래 파비콘은 즐겨찾기(또는 북마크) 목록에서 웹페이지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었죠 오랜 시간 동안 파비콘은 다른 용도로 발전해왔습니다. 파비콘을 볼 수 있는 장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입력줄의 왼쪽편에
  • (브라우저가 예상 URL 서비스를 지원한다면)예상 URL의 목록에서
  • 브라우저에 열려진 다양한 탭들

삶을 편하게 만드는 파비콘

요즘, 인터넷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파비콘을 보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평범한 인터넷 사용자들은 아마 파비콘에 대해 많은걸 알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그 사용자들은 파비콘의 존재 유무를 구별해냅니다.

clip_image004

뇌는 이미지를 글자보다 더 빠르고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목록을 둘러볼 때, 사용자들은 파비콘이 붙어있는 덕분에 원하는 사이트를 빠르게 찾아냅니다. 여러 개의 탭이 열려있을 때에도 똑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파비콘은 각각의 다른 사이트들을 더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clip_image005

반대로 웹사이트에 파비콘이 없다면, 그저 빈 페이지가 웹사이트의 이름 옆에 있을 것입니다. 파비콘이 없는 여러 즐겨찾기를 가지고 있다면, 그런 사이트들이 똑같이 빈 문서 아이콘으로 보여서 원하는 사이트를 고르는 것이 훨씬 더 어렵겠죠.

신뢰를 주는 파비콘

사이트에 맞춤 파비콘을 포함시키는 것은 신뢰를 주는 한가지 방법입니다. 마치 보잘것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방문자들은 파비콘을 알아차리고,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평가할 것입니다. 비슷하게, 워드프레스 초보자들이 기본 파비콘을 사용할 때 사용자들은 이를 알아차립니다. 파비콘이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는 좋고, 맞춤 파비콘이 기본 파비콘보다 좋습니다.

브랜드인지도를 상승시키는 파비콘

우리 모두는 로고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우리를 기업과 시각적으로 연결시켜주는 것이 바로 그것이죠. 맥도날드에 노란 아치모양이 없다면 어떨까요? 아니면 트위터에 조그만 파랑새가 업다면요? 여러분들의 회사 로고에서 유래됬든, 완전히 새로운 모습이든 간에 파비콘은 작은 로고와 같습니다. 파비콘은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브랜드를 기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파비콘 만들기

clip_image006

맞춤 파비콘이 필수적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만들어진 파비콘들이 방문자경험의 전반적인 품질 개선에 꽤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새로 파비콘을 만들거나, 기본파비콘 또는 오래된 파비콘을 업그레이드한다면, 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1. 파비콘 생성기를 웹에서 찾기(엄청나게 많습니다)
  2. 파비콘 생성하기(보통 16픽셀x16픽셀)
  3. 테마의 이미지섹션으로 가기
  4. 파비콘 추가 또는 기존의 파비콘을 대체하기

파비콘은 엄~청 작다는걸 기억하세요. 파비콘에 너무 많은걸 넣거나 장식을 많이하지 마세요. 알아볼 수 없는 파비콘은 없는것보다 오히려 안좋습니다.

clip_image007

두드러진 글씨체로 회사이름의 첫글자를 이용해보세요. 위의 구글 파비콘이 그러한 완벽한 예입니다. 매우 간편한 방법인 동시에, 여러분들이 원하는 만큼 근본적이고 정교하게 만들어질 것입니다.

clip_image008

만약 이미 회사로고가 있다면, 파비콘에 로고의 특정부분이나 전체를 넣을 수 있는지 보세요. 로고와 회사 이니셜을 함께 사용한 아마존을 위 사진을 보고 확인해보세요.


만약 여러분이 온라인세상에 처음이라면, 이 글이 아마 파비콘에 대해 알 수 있는 첫번째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인터넷 비지니스의 전문가라면 여러분들이 이미지를 대충 볼 때부터 알고 있었을 테죠. 어느 쪽이든 여러분들의 파비콘을 만드는 것은 웹사이트의 성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덧) 파비콘이라는게… 없어도 그만, 있어도 그만인데 정작 없으면 허전한 그런 느낌이라죠;;

신고
tag, , , , , , , , , , ,
트랙백이 하나이고 , 댓글이 없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