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Coding

티스토리 블로그에 트위터카드 적용하기

어제, 트위터에게서 메일을 받았습니다.

미리 신청해두었던 트위터 카드 신청이 승인되었다는 메일이였습니다+_+ 이제 트위터에 누군가 제 글을 공유한 것을 twitter.com이나 공식앱에서 보면 제목과 저의 아이디를 달고 표시됩니다. 이미 뉴욕타임즈와 같은 해외 유명 신문에는 대부분 적용된 기능이죠.

트위터 카드?

트위터 카드는 트위터 내에서 링크를 공유할 때 그 링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여주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크진 않지만, 어떤 사람이 어떻게 공유할 지 모르는 트위터에서 출처와 컨텐츠를 만든 사람을 부각시켜준다는 점에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트위터카드는 3가지 순서만 따라서 하시면 됩니다.

  1. 문서를 읽고 원하는 카드형식을 고릅니다.
  2. 원하는 카드형식에 맞춰 메타태그를 적용하고 테스트도구로 확인합니다.
  3. 트위터카드 적용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합니다.

적용하기가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3번에서 신청서를 제출하고 나서 걸리는 시간이 꽤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1월 7일에 신청했으니, 20일이 넘게 결렸네요ㅠㅠ

아래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적용방법을 적어놓았습니다.

매우 쉬운 트위터카드 적용

적용방법은 엄청 쉽습니다. 페이스북의 오픈그래프처럼 <head></head>에 메타태그 몇 줄만 넣어주면 끝이죠.

위에서 ‘@아이디'부분만 맞게 바꿔주시면 됩니다. 소스를 적용 하셨다면 잘 나오는지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청서 접수 그리고 기다림…

테스트에서 잘 나왔다고 끝!이 아닙니다. 이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 Contact information: 신청이 접수된 후 연락이 올 정보이니 정확하게 적습니다.
  • Website URL: 트위터카드를 적용한 사이트를 적습니다.
  • Website description: 저는 간단하게 personal blog라고 적었습니다.
  • Twitter Username associated with that domain: 본인의 계정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 Example Summary Card URL: 위에서 트위터카드를 테스트했던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 작성하셨으면 아래 Submit을 눌러 신청서를 보냅니다. 그리고… 기다립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서가 처리되면 신청이 접수되었는지, 아니면 거절되었는지 신청서에 적었던 메일주소로 결과를 보내줍니다.
신청이 승인되면 트위터에서 이전에 올렸던 글을 확인해봅니다:)

덧) 어쩐지 한국 최초(?)인것 같은 느낌인데요…
덧2) 그런데 왜 트위터 한국지사 블로그는 적용을 안했을까요-_-;;
덧3) 처음에 저는 메타태그 소스만 넣고 왜 안되지…하고 멍하게 있다가 @nalbam님의 도움으로 신청했습니다.
덧4) 날밤님도 http://spic.kr로 트위터카드 신청서를 접수하셨으니 금방 적용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