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witter/tweet

Olleh KT의 트위터 실패사례 - '우리 잘났어요'는 이제 그만~

어제 낮에 트위터에 있었던 분들은 보셨겠지만, 국내 기업 중 제일 잘나간다고 하는(!) 기업 트위터인 @olleh의 실패사례를 볼 수 있었습니다. 문제의 발단은 12시 9분에 날린 하나의 트윗이였습니다.

‘답정너’라는 신조어를 가지고 트윗을 했지만 뒤의 ‘국내 최고의 통신사는?’이라고 물어본 부분이 에러였죠.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했을까요? 액기스만 모아서 분석해봤습니다.
※ ‘olleh’와 ‘통신사’가 들어간 트윗을 대상으로 하였고 데이터 수집은 1500ttr을 이용했습니다.

사람들의 반응

단순 RT와 중복된 트윗을 제외하니 124개가 남았습니다. 이를 가지고 내본 결과 다음과 같았습니다.

답변 SKT U+ 조선통신사 소프트뱅크 연합뉴스 보다폰 KT 부정 긍정
개수 23 12 8 5 4 3 1 32 1

표만 보셔도 실패사례의 느낌이죠? 단순 RT된 글까지 합하면 차이는 더 확 벌어지긴 합니다만, 적당히 여기까지만 보겠습니다.
답변을 종합해보면 답이 없는 부정적인 의견이 가장 많았고, 그 뒤로 SKT와 U+라고 답한 트윗들이 뒤를 이었습니다. KT라고 답한 글은 1개이고(그것도 다른 기업계정이더군요), 긍정적인 의견도 1개 뿐입니다.

이게 처음이 아니다!

이번 KT의 경우는 처음은 아닙니다. 이미 발빠른(?) 해외에서 ‘우리기업이 짱이죠? 그렇다고 말해줘요~’라는 식의 멘트나 이벤트가 몇 번 망한 케이스들이 있습니다.

2012년 1월, 맥도날드는 트위터에 #McDStories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좋은 이야기가 트위터에 나오길 기대하며 광고까지 했지만, 결과는 맥도날드 음식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들뿐 이였습니다.

더 최근에는 2012년 9월 삼성 모바일 미국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올린 ‘무인도에 전자기기를 하나만 가져간다면 뭘 가져가실 건가요?’라는 글에 대해 사람들은 ‘iPhone’이라는 댓글로 답했다고 하죠.

왜 이런 실패는 생길까?

솔직히 말해서 제가 담당자 입장은 아니고 항상 고객 입장이였던 탓에 이런 실패가 잘 이해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예상되는 원인은 몇 가지 있기는 합니다.

글을 올린 담당자는 어떤 마음으로 올렸을까요? 올리면서 고민을 안 했다면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약간 위험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위험하긴 하지만 기업트위터 계정의 호감도를 믿고 올렸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트위터 내의 @olleh라는 계정의 호감도는 높을 수 있어도 KT라는 기업의 호감은 별개라는 점을 인지하지 못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난 척 하는 사람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도 한 몫 하지 않았을까요?(저도 그렇구요;;)

저같이 조용하게(?) 사는 사람들은 괜찮지만 기업들은 정말 조심해야 할 동네라는 생각이 다시한번 드네요.

덧) 올레계정에게서 이런 코미디를 볼 줄은 몰랐네요ㅋㅋㅋ 샘숭같은 애들만 하는 줄 알았는데…
덧2) 근데 이건 또 뭐니…
덧3) 이렇게 실패사례가 당당히 있는데도 또 어디서 하진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