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Coding

무료로 나만의 위키 장만하기

올해 7월 스프링노트가 종료된다는 공지가 떴죠ㅠ 스프링노트를 열심히 쓰시던 분들은 대체재로 에버노트미디어위키 중 한가지를 선택했는데요, 두가지를 간단하게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에버노트(무료) 미디어위키(설치형)
장점 쉬운 사용법
모바일 친화적
믿을만한 데이터관리
히스토리 기능
누구나 참여 가능
쓸만한 확장기능들
다채로운 서식 가능
단점 용량제한
히스토리 기능 제한
참여기능 제한
제한된 서식기능
호스팅,도메인 필요
설치의 어려움
사용의 어려움

그 중 저처럼 스프링노트에서 에버노트로 옮기신 분들은 아쉬움이 많을 겁니다. 특히나 히스토리 기능과 참여기능의 제한이 가장 발목을 잡죠. 스프링노트의 경우 위키를 기반으로 만든 서비스이다보니 그 두가지가 강력했는데 말이죠. 어쩔 수 없이 대안으로 에버노트를 쓰고있을 뿐입니다ㅠ

스프링노트에 대한 아쉬운 마음에 서론이 좀 길었네요. 이 글에서는 미디어위키 설치에 있어 호스팅 문제와 설치의 어려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바로 며칠전에 아사달에서 나온 무료 위키호스팅이죠.
(단, 도메인은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무료 위키호스팅?

아사달의 위키호스팅 페이지로 가보면, 3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위키무료형으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런데…

제가 아는 지인중에 한분이 ‘아사달은 무늬만 IT회사지’라고 했던게 떠오릅니다(…)

위키호스팅 신청하기

IE로 바꿔서 접속 후 신청하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도메인을 입력하고 바로신청을 누르면 로그인을 시킵니다(도메인 입력시 2차도메인도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후 진행하면 위키의 공개수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목적에 맞게 선택하시고 아래 약관동의신청하기를 누르면 만들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아까 입력했던 도메인과 아사달의 서버를 A레코드로 연결시켜 주면 완료입니다.

아사달 로그인 후 상단의 내정보에 가셔서 방금 신청한 위키호스팅의 호스팅정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서버명이 나오는데, 이를

‘실행->cmd->ping 서버명’을 쳐보면 IP주소가 나옵니다. 이걸 기억하셨다가,
(저랑 서버명이 같다면 위의 110.45.146.224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도메인 관리에서(저의 경우는 DNSever) A레코드를 추가합니다.

설정 후 몇시간이 지나면 위키 첫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키호스팅의 장점과 단점


장점단점
  • 도메인만 있으면 비교적 쉽게 위키 장만이 가능함
  • 필수설정들이 미리 되어있음
  • 익숙치 않은 사용자들을 위한 도움말 표시
  • 도메인 선택 가능
  • 추가설정 또는 스타일변경 불가능
  • 아사달과의 꺼림칙한(?) 관계
  • 백업은 어떻게?
  • 느린 속도

위키호스팅의 장점은 처음 위키를 접하는 사람들의 문턱을 낮춰준다는데 있는 것 같습니다. 미디어위키를 설치하면 파일업로드 설정 등 설치 후에도 이것저것 설정해줘야 하는데, 일단 설치만 하면 기본적인 설정은 모두 되어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것 같네요.

문제는 이게 서비스형이다보니 추가적인 설정이나 스타일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타일시트 정도는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게 해 주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아사달을 소개하는 문서들이 공용(?)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무료상품으로 이용해서 이런게 나온다면 상관없겠지만, 유료상품에도 나온다면 좀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하네요.

마지막으로 가장 치명적인 문제인데, 속도가 좀 느린것 같습니다. 저만 그렇게 느끼는건지 아니면 미디어위키 자체의 속도가 느린건지, 아니면 서버의 문제일까요? 속도부분은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무료 위키호스팅은 속도의 문제도 있고 용량의 문제도 있다보니 개인용이나 아주 소규모용으로는 적합하지만 대규모로 쓰기엔 좀 무리가 있겠죠. 아까도 이야기했지만, 도메인만 있으면 금새 세팅해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꽤 큰 메리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처럼(?) 소프트한 유저분들은 도메인만 가지고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덧) 제가 만든 위키는 http://wiki.ludens.kr 입니다. 최근 수정한 문서는 여기입니다.
덧2) 정말 아사달 사장님은 위키 좋아하시는듯… 사내에도 도입해서 쓰고있다네요.
덧3) 에버노트의 히스토리기능과 참여기능은 프리미엄의 계정은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