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p

에버노트, 간단하게 전자책(epub)으로 만들기


요새 에버노트 많이들 쓰시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도 요즘 아이패드에서 문서작성할때나 공부할때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에버노트에 이것저것 정리한 내용이 많아 전자책으로 만들수 없을까 하다가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준비물

에버노트 데스크탑 프로그램
‘내보내기’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Sigil
오픈소스 전자책 제작툴입니다.

에버노트 내보내기

에버노트 데스크탑 프로그램에서 ‘노트 내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실행하시고 원하는 노트를 클릭하신 후 마우스 오른쪽버튼 메뉴에서 ‘내보내기’를 누르면 됩니다. 여러노트도 가능합니다.

내보내기를 하실때 ‘단일 HTML 웹페이지’형식으로 하시고 ‘설정’에서 ‘노트 제목’을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내보내기가 완료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있다면, 같은 이름의 폴더가 하나 만들어지고 그곳에 이미지가 저장됩니다.

전자책 만들기

Sigil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epub형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Sigil 실행 후 왼쪽 패널의 ‘Text’마우스 오른쪽 메뉴에서 ‘Add Existing Files’를 눌러 아까 내보내기 했던 HTML파일을 선택합니다.

신기하게도 이미지는 물론이고 노트별로 목차도 알아서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빈 화면인 ‘Section0001’은 삭제합니다.

‘Edit → Meta Editor’를 실행하여 제목과 저자명, 언어를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File → Save’로 저장해주시면 epub파일 완성입니다.

가독성비교: 에버노트 앱 VS 전자책(iBooks)

에버노트 앱은 읽는 쪽 보다는 노트의 작성이나 편집에 초점이 맞춰져있다보니 읽기 편한 구조는 아닙니다.

하지만 iBooks로 보면 훨씬 읽기가 편해집니다. 이 차이는 직접 확인해보시면 크게 느끼실겁니다.


다행히 에버노트를 HTML형식으로 쉽게 내보내기가 가능해서, 전자책으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네요.
저처럼 에버노트에 이것저것 열심히(?) 정리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팁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덧) 이런 팁 올린다고 geek한건 아닌거죠? 그런거죠?(…)
덧2) Sigil에 대해서는 구글링하시면 참고할만한 글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