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Coding

트위터, 페이스북에 나만의 짧은 URL로 블로그 글 보내기(yourls)

이전글인 무료로 나만의 짧은 URL 서비스 만들기(yourls)에서 URL단축서비스를 설치하는 과정을 다뤘다면, 이번엔 응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dlvr.it으로 블로그 글 보내기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글을 보내는 서비스들은 엄청 많습니다. 티스토리에서도 플러그인으로 지원하고 있죠. 하지만 티스토리 플러그인은 'durl'를 사용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좀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플러그인대신 dlvr.i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지원하고 글 갱신도 그렇게 늦은편이 아닌데다 사용자 마음대로(중요합니다!) 짧은 URL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사용하기에 어려운 서비스가 아니기에, 여기서는 간단하게 yourls를 연결하는 방법만 소개하겠습니다.

dlvr.it 로그인Settings - Short Links에서 [Add shortener]버튼을 클릭합니다.

Third party shortener를 선택합니다.

③ 이름을 적당히 작성후 Endpoint에는 아래과 같이 작성한 후, [save shortener]를 눌러 저장합니다.

ⓐ yourls가 공개일때
http://도메인/yourls-api.php?action=shorturl&format=simple&url=@URL@
ⓑ yourls가 비공개일때
http://도메인/yourls-api.php?signature=******&action=shorturl&format=simple&url=@URL@
yourls가 비공개일때 "signature="뒤의 ******에는 설치하신 yourls의 'Tools'페이지에 나와있는 키를 넣어주어야합니다.

④ 저장후 default로 설정해주시면 dlvr.it 설정은 완료되며, 설정 후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보내지는 글들은 설정하신 짧은 URL로 줄여집니다.

twitterfeed로 블로그 글 보내기

트위터피드도 트위터로 글을 보낼때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죠. 서비스 설명은 내 블로그 글을 트위터로 자동 전송해주는 TwitterFeed 설정방법에 잘 나와있네요:)

twitterfeed 로그인 후 등록한 피드의 Edit버튼을 누릅니다.

Advanced Settings - Post ContentPost Linkcustom으로 바꾸고 endpoint에 아래와 같이 써준 후 저장합니다.

ⓐ yourls가 공개일때
http://도메인/yourls-api.php?action=shorturl&format=simple&url=%@
ⓑ yourls가 비공개일때
http://도메인/yourls-api.php?signature=******&action=shorturl&format=simple&url=%@
yourls가 비공개일때 "signature="뒤의 ******에는 설치하신 yourls의 'Tools'페이지에 나와있는 키를 넣어주어야합니다.

트윗덱에서 기본 URL 단축서비스로 지정하기

트윗덱 Settings에서 위의 twitterfeed와 똑같이 endpoint를 지정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저는 위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짧은 URL서비스 자체가 트위터때문에 나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죠.
그래서인지 용도가 그렇게 많지는 않은것 같네요. 다음글에는 yourls의 플러그인에 대해 간단히 다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