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Coding

무료로 나만의 짧은 URL 서비스 만들기(yourls)

짧은 URL서비스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bit.ly(j.mp), tr.im, ow.ly, tinyurl, durl.me 등이 있지요. 그런데 이런 서비스들로는 자신만의 개성을 뽐내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제가 찾아낸것이 yourls입니다.

나만의 Shorten URL, YOURLS 적용기 | Zerstyle : LifeLog

yourls를 이용하면 쉽게 자신만의 URL 줄이기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 yourls는 설치형이기때문에 php와 MySQL을 지원하는 호스팅서버가 필요합니다.

yourls의 설치는 크게 4가지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1. 호스팅 및 도메인 준비
  2. yourls 설정하기
  3. yourls 업로드
  4. yourls 설치 및 이용하기

호스팅 및 도메인 준비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큰 트래픽과 용량이 필요하겠지만 단순히 단축URL서비스만 사용한다면 그리 큰 용량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적당한 무료호스팅으로도 충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무료호스팅 중 000webhost를 추천합니다. 가입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Horec's Blog :: 외국 무료 웹호스팅 www.000webhost.com 살펴보기 (2)

웹호스팅을 장만했다면, 다음은 사용할 주소를 만들 차례입니다. 짧은 URL서비스들은 대부분 .kr, .co, .ly와 같은 1차도메인을 사용합니다. 문제는 1차도메인들은 다 유료라는 점이죠. 근데 딱 하나! 무료가 있더군요. 바로 제가 쓰고있는 '.tk'입니다.

먼저 http://dot.tk 로 접속하여 아래 화면에서 사용할 도메인을 검색합니다.

가능한 도메인을 검색하면 바로 회원가입화면으로 넘어갑니다.(창 끄지 마세요!)

이때 '.tk'는 잠깐 놔두고 000webhost로 돌아가서 새로운 호스팅을 만듭니다.

여기서 호스팅은 아까 만들던 '.tk' 주소를 아까와 같이 넣어줍니다. 1~2분이면 새로운 호스팅이 구성됩니다.

새로운 호스팅이 만들어지면 새로 만든 호스팅의 CPanel에서 'View Accout Setting'로 들어갑니다.

네임서버 IP를 확인하고 다시 '.tk'도메인 가입을 진행합니다.(창 끄지 마세요!)

'Use DNS'에 체크하고 IP주소에는 아까 보았던 000webhost의 네임서버 IP주소를 쓰고 가입을 완료합니다.

yourls 설정하기

이번엔 단축URL서비스에 활용할 DB를 만들어야합니다.
000webhost의 CPanel에서 아래쪽에 있는 MySQL을 클릭합니다.

DB를 적당히 만들어줍니다. 비밀번호는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DB가 만들어지면 아래 목록에 나오게됩니다.(창 끄지 마세요!)

이제는 yourls를 호스팅서버에 올릴 차례입니다. 먼저 yourls를 최신버전으로 다운받습니다. - yourls 다운로드

파일의 압축해제후 includes폴더의 'config-sample.php'파일을 user폴더에 복사하고 파일이름을 'config.php'로 바꿔줍니다. 그 후 메모장으로 파일을 편집합니다.


dbuser에는 MySQL User를, ② dbpassword에는 비밀번호를, ③ yourls에는 MySQL Database를,
localhost에는 MySQL Host를 적어줍니다.


⑤ 짧은 URL을 적용할 사이트를 적습니다. 아까 만든 '.tk'도메인을 적어줍니다.(예:http://luden.tk)
⑥ 시간대를 지정합니다. 한국은 GMT+9이므로 0대신 9를 적습니다.
⑦ 짧은URL서비스를 비공개로 사용한다면 true, 공개로 사용한다면 false를 적습니다.
⑧ 랜덤으로 발행되는 쿠키키(?)입니다. 여기에서 제공하는 키를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비공개로 사용시 사용할 ID와 비밀번호입니다. 공개로 사용하신다면 수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9가지사항을 꼼꼼히 수정하고 저장하셨다면, 이제 호스팅에 FTP로 파일을 올릴 차례입니다.
FTP프로그램은 파일질라를 추천합니다.

yourls 업로드

FTP에 파일을 올리기 전에 다시 000webhost의 CPanel로 접속해서 상단의 경고가 사라졌는지 확인합니다.

위의 경고는 DNS설정이 아직 안되었다는 뜻인데, 저는 반나절정도 걸렸습니다. 늦어도 하루면 됩니다.
DNS설정이 되지 않으면 FTP접속도 불가하기때문에, 기다려야합니다ㅠㅠ

위의 경고가 사라졌다면, FTP접속을 위해 000webhost의 CPanel에서 View FTP Details를 클릭하여 정보를 확인합니다.

첫 접속이라면 Change account password에서 비밀번호를 바꿔줍니다.(창 끄지 마세요!)

파일질라를 실행하고 방금전 확인한 host name, user name, 비밀번호를 적고 접속합니다.

접속 후 yourls파일을 모두 선택하여 접속한 FTP의 public_html폴더에 업로드합니다.(이제 거의 끝나갑니다!)

yourls 설치 및 이용하기

업로드 완료 후 http://주소/admin 으로 접속합니다.(예: http://lude.tk/admin)

아주 깔끔한(...)화면이 나옵니다. Install YOURLS 를 눌러 설치합니다.

눈 깜짝할새 설치가 끝납니다. 설치 후 http://주소/admin/index.php 로 들어가면 관리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yourls의 사용은 관리화면에서 직접 URL을 줄이거나 Tools의 북마클릿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yourls의 더 자세한 응용은 다음 글에 이어집니다.

덧) 오랜만에 정말 긴(?) 포스팅이군요ㄷㄷ 나름대로 자세히 쓴다고 썼는데… 왠지 불친절한 느낌이네요;;
덧2) 저는 http://luden.tk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덧3) yourls 설치 동영상가이드도 있습니다(영문) - Install a URL shortening service on your own do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