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Music

이별연습 by 임정희

김형석 With Friends는 나윤권, 별, 옥주현, 스윗소로우 등 소위 '노래 좀 한다'라고 평가 받는 가수들이 대거 참여한 리메이크앨범으로 수록곡은 전부 작곡가 김형석의 곡들로 이루어져 있다.(이런 앨범을 낼 수 있는 사람이 정말 부럽긴 하다.)

애초에 원곡들이 너무 훌륭한 곡들인데다 대부분 잘 알려진 곡들이라[각주:1] 부담이 크게 없는 앨범이다. 앨범소개는 이정도로 하고, 이 앨범의 수록곡 중 특별히 추천하는 곡인 '이별연습'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한다.

'이별연습'은 원래 '인순이'가 부른 곡이다. 곡에 있어서 딱히 특별한 점은 없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발라드곡의 형태랄까? 임정희의 리메이크도 전체적으로 인순이가 부른 느낌과 비슷하게 차분하고 잔잔한 멜로디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부르는 스타일에서 약간 차이가 있는데, 원곡에서는 부드럽게 이어가는 스타일이였다면 임정희 특유의 파워풀하면서도 약간 허스키한 보이스로 소화했다.[각주:2] 또한 중간중간 나오는 가성은 곡의 느낌을 살려줄 뿐 아니라 듣는 사람에게 곡이 '멋있다'라고 느끼도록 한다.

그래도 백번 설명하는것보다 한번 듣는게 나을 테니 듣도록 하자.

거의 대부분의 노래들이 클라이막스에 오르기 위해 부르지만 이곡은 특히나 클라이막스에 오르기 위한 느낌이 확실하게 드는 곡이다. 마치 초반에는 힘을 모으고, 끝으로 갈수록 정상이 가까워지는 모습을 보며 남아있는 힘을 쏟아붓는 느낌이라고 감히 표현할 수 있겠다.

  1. 당연히 그런 곡들만 모아서 내겠지만말이죠(…) [본문으로]
  2. 참고로 '임정희가 불렀던 방식을 어떻게 표현 해야할지 난감하다'라고 글쓴이는 적어주셨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