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witter/Tip

Unfollow는 왜 당할까?

트위터를 열심히 하다보면 어느새 Follower분들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팔로워도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ㅠㅠ

으악 언팔당했다ㅠ

저처럼 언팔로우를 밥먹듯이(?) 당하지 않기위해서 왜 언팔로우를 당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유령계정

유령계정이라 함은 계정을 만들어 놓았으나 트윗을 하지 않는 계정을 뜻합니다. 유령계정은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글을 아예 안쓰는 계정과 다른 하나는 연동된 서비스(블로그,FriendFeed 등)의 글만 올라오는 계정이죠.

01

위 사진에선 Tistory를 예를 들었지만 미투데이와 같은 다른 SNS서비스의 글을 트위터로 자동전송하는 계정도 언팔로우 대상입니다.

즐겨찾기 또는 글귀 저장소

아무런~ 대화없이 링크를 저장하거나 괜찮은 글귀를 발견하면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계정도 있습니다.

01

가짜계정

많은 분들에겐 해당이 안되겠습니다만 혹시라도 가짜계정을 운영하는 분은 해당되는 이야기죠. 우리나라에 가짜계정은 공식적으로 확인된 계정으로 허경영,손담비,영웅재중등이 있습니다.

01

가짜계정은 트위터에 엄~청 많으니 유명인을 보면 의심부터 하시길 권합니다ㅎ

RT를 너무 많이하시는 분

@을 많이하면 모를까 RT를 많이하면 다른 사람의 타임라인에 엄청나게 보입니다.

간혹 @과 RT의 차이를 모르셔서 RT로 모두 쓰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RT는 '쟤가 어쩌구저쩌구했대요'식의 외침이고 @은 '둘이서 나누는 대화'입니다. 그러니 사적인 이야기는 RT보단 @이나 DM이 좋겠죠?ㅎ

혼잣말만 늘어놓는 분

유명인들에게서 많이 보이는데요, 우리나라에는 혼잣말을 올리시는걸로 유명한 한분이 있죠.

질문은 하셔도 @은 절대 보내시지 않는 그분이라죠;;;

기업 또는 정책을 홍보하는 봇(?)

물론 재밌고 친근하게(?) 트윗을 운영하는 기업이나 단체도 있지만... 무식하게 홍보글만 올리면서 운영하는 곳도 있죠.

웹으로 쓰시느라 고생이 많습니다;;;

스팸계정 또는 스팸화된 계정

스팸계정이야 말할것도 없구요... 스팸화된 계정이란, 이상한 서비스와 트위터를 연동시키는 바람에 요상한 광고글들이 원치않는데도 트윗되는 계정을 말합니다.

01

자신의 계정에 자기가 쓰지않은 요상한 영어로 된 홍보글이 뜬다면 'Settings→Connections'를 들어가셔서 원치않는 서비스를 'Revoke Access'누르시면 됩니다. 간혹 아예 Connections에 등록이 안된 스팸글이 올라올때가 있는데 그때에는 비밀번호를 바꾸시거나 아이디를 바꾸셔야합니다ㅠㅠ

여기까지... 7가지 정도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팔로워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면 위의 7가지유형 중 하나이상 속해있는건 아닌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덧) 사실 트위터를 어떻게 쓰던간에 그것을 가지고 문제삼고 싶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북마크로 쓸수도 있고, 어떤사람은 무려 웹게임을 위해 사용하는 분도 있습니다. 전 단지 unfollow를 당하는 이유를 적었을 뿐이지 '어떻게 해야한다'라고 강요하는 글은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