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witter

트위터, 우리말로 바꿔야하는걸까?

국립국어원에서 운영하는 '우리말 다듬기'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런 곳이 있는지도 몰랐었는데(…) 트위터에서한글로님께 황당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트위터를 우리말로 바꾼다는 것이였죠. 좀 황당하네요. 트위터는 외국의 '회사명'으로 '고유명사'인데 그걸 우리말로 바꾼다니요…

그래서한글로님이 질문하셨다고 합니다.

2009.8.9 한글로 질문 (국립국어원 민원소리 www.korean.go.kr)
http://www.malteo.net 에서 지금 '트위터'를 우리말로 바꾸는 작업을 하고 계십니다.
하지만,트위터는 '블로그'같은 보통 명사가 아닌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특정 서비스의 이름입니다. 마치 '야후'나 '네이버' 같은 것이지요.
만약, 그런데, 국립국어원의설명을 읽어보면 '트위터'라고 써 놓고 '마이크로 블로그'를 설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트위터'를 순화하겠다고 하셨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트위터와 유사한 서비인 우리나라 NHN의 '미투데이'도 순화하실 것인가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떻습니까? 당장에 '네이버'도 순화 대상이 아닙니까?
트위터는 특정 서비스의 이름일 뿐, 순화대상이 될 수 없는 고유명사입니다. 하루빨리 '트위터'가 아닌 '마이크로블로그'를 순화한다는 내용으로 고쳐주시기 바랍니다. 고유명사를 순화하는 나라는 어디에도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그대로 발표되면, 웃음거리가 되지 않을까 심히 걱정됩니다.

그런데… 답변이 아주 끝내주네요;;;

2009.08.10. 국립국어원 공공언어지원단 ***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지적하신 대로'트위터'는 고유 명사입니다. 그러나특정 고유 명사가 널리 쓰여 보통 명사를 대신하는 사례가 더러 있는데(예>레미콘/트럭믹서), '트위터'도 바로 그런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트위터'가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상표명으로서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블로그'를 일반인들에게 말할 때에 '트위터'라는 명칭을 대신 쓰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에서 순화하고자 하는 것은 '트위터'라는 고유 명사가 아니라 '마이크로블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블로그' 대신 '트위터'를 올린 것은 일반인들의 인지도를 고려한 선택이니 마땅하지 않다고 생각되시는 부분이 있더라도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의견은 순화사업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찾아오셔서 좋은 의견을 많이 남겨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와우… 위의 설명으로 보면 트위터가 뭐 거의 '레미콘'만큼 알려진 단어라는 건데요… 정말 그럴까요? 거리에 나가서'트위터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분?'하고 질문하고 싶어질 정도네요. 마이크로블로그는네이버에서 G드래곤으로 광고한 미투데이가 더 많이 알려져 있을 수도 있는데 말입니다.


(미투데이 완전히 무시당한듯... 불쌍함ㅠㅠ)

문제는 트위터보다 더 많이 알려져있는 회사명까지 바꿀것인가 하는 겁니다. 대표적으로 '구글'이 있겠네요. 구글 또는 구글링을 트위터보다 더 많이 알 것 같은데요,'구글'도 바꾸려나요???

구글은 뭘로 바꿀런지 참 기대됩니다(...)

덧) 다른 서비스들은 이렇게 바뀌겠군요!?

me2day: 나의오늘 / facebook:얼굴책 / digg:삽질 (via @ludens_ & @iFoog)
위의 트윗처럼... 웃음거리만 될 뿐입니다. :(

※ 추가합니다.
"국립국어원 '트위터' 대신 '마이크로블로그' 순화하기로"라네요.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따라가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