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witter/Tip

트위터에서 필요한 매너들

저는 3월 17일부터 트위터를 시작해서 이제 사용한지 2달 반정도 되었네요.
그리 긴 기간은 아닙니다만, 요새 트위터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꽤 있어서 몇가지 매너들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내용들은 '필수'는 아닙니다만, 지켜주신다면 센스있는 트위터유저가 될 수 있을겁니다:)

1.트위터 사용 전에 다른분들의 사용법 읽기
트위터에 대해 다른분들이 아주 잘~ 써주신 사용법들이 있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신다면 적응이 빠를겁니다+_+

2.Reply는 꼭 답해주기
트위터가 외쿡서비스인지라 가끔씩 외국인들이 한국인유저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보기도 합니다.
01

물론 궁금해 하는 내용은 거의 북한과 관련된 내용이긴 합니다만;;; 
열심히 답변해 주는게 매너죠. 거의 블로그댓글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저 유저를 follow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제가 따로 Replies항목을 확인하지 않으면, 묻혀버렸겠죠;;;
그래서 전 트위터를 켜자마자 확인하는게, Replies랍니다. 트위터를 하는 도중에 follow하고 있지않다거나 외국인이라고 질문을 씹으면 안되겠죠?ㅎㅎ 우리모두 성실하게 답변해줍시다~

3.질문같이 도움을 구하는 트윗이라면 RT하기
01

어느정도 follower가 생겼다면, 누군가가 질문을 하거나 요청을 하는 트윗이 보였을때 바로 RT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위의 캡쳐된 화면을 보시면, 명이님이 처음에 질문으로 '노제 현장 보여주는 방송주소가 어떻게 되나요?'라는 질문을 하였는데, 명이님의 트윗은 명이님을 follow하는 사람들에게만 보여지게 되죠.
저 트윗을 본 제가 RT를 하게되면, 저를 follow하고있는 사람들에게도 저 질문이 보여지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저를 follow하지만 명이님을 follow하지 않는 ip9202님이 명이님의 질문에 답변을 할 수 있게 되는 거지요.

4.북마크 용도로만은 No~
사실 용도야 어떻게 사용하시든 상관은 없지만, 트위터를 쓰실거라면 단순히 북마크로 쓰기엔 아깝습니다.
차라리 북마크로 쓰실거라면야 다른 북마크서비스들을 이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01
북마크용도로 트위터를 쓰신다면 재미가 없습니다;;; 트위터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제일 중요하답니다+_+

5.트윗을 길게 작성한다면 다른서비스를 이용하기
트위터를 쓰다보면, 140자로는 부족한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때 이어서 3,4개씩 작성하는 것보다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01

여러개를 이어서 작성하게 되면 follower들이 글을 볼때 꽤 혼란스럽습니다. 그리고 읽는 사람이 follow하는 사람이 많다면 그렇게 이어서 작성된 글을 보는것이 더더욱 힘들어집니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대표적으로 아래 두곳이 있습니다.
두곳중에 아무거나 쓰시면 되겠습니다. 둘 다 따로 가입할 필요 없이 트위터ID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6.DM을 보내면 Reply로 알려주기
귓속말인 DM은 서로간에 사적인 이야기를 하는데 딱 좋은 도구죠. 상대가 따로 트위터를 클라이언트를 사용한다면 쉽게 DM이 왔다는걸 알 수 있지만, 웹으로 이용을 할 경우에는 잘 눈에 뜨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DM을 보낸 뒤에 보냈다고 Reply를 보내면 받는 사람이 확인하기 쉽겠죠?ㅎㅎ

이렇게 확인시켜주면 좋죠!

6가지 정도로 필요한 사항들을 뽑아보았습니다. 여기 있는 사항은 앞에도 말했지만, 꼭 필요한 것들은 아닙니다. 하지만 트위터를 좀 더 재밌고 센스있게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항들이죠.
위에 적은 6가지도 중요하지만, 좀 더 풍요로운(?) 트위터생활을 위해~ 우리모두 노력하는게 중요하겠죠+_+

덧)제일 중요한건... 저를 follow해야 한다는 겁니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