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spiration

입소문마케팅,동대문 주단가게에서 배워라!

몇주 전, 어머니께서 한복을 장만하러 동대문에 같이 가자고 하셔서 동대문에 갔었습니다.
동대문종합시장

동대문종합시장

주단가게들은 2층에 몰려있다고 하더군요. 도착하자마자 그쪽으로 올라갔습니다.

역시나 동대문답게 휘양찬란한 한복들이 많았습니다. 어디서 할지 정하지도 못한채 돌아다니고 있으니 그 모습을 보고 '한복하러 오셨어요?'하면서 저희를 잡더군요.
돌아다니다 어느 한 가게에서 맞추게 되었습니다. 치마색깔과 저고리색깔 등 모두 어떤 색이 좋다고 추천해주시더군요. 얼마 뒤 모두 정했지만 한복은 가격이 가격인지라 '옷이 잘못 나오면 어떻게하나'하는 걱정하는 모습을 보이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입소문으로 먹고 사는 장사이기 때문에 잘 만드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어요.

그 말을 듣고 나서 생각해보았더니 정말 입소문 말고는 다른 마케팅 방법은 없는 것 같더군요.
먼저 한복이라는 상품을 생각해 봅시다.
집안에 경조사때문에 최소한 여성분들은 한벌씩은 사게되지요. 이것으로 상품이 팔릴 첫번째 조건인 수요자가 충족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꽤 높습니다[각주:1];; 그런데다 옷중에서도 교환[각주:2]하거나 수선이 쉽지 않아 한번에 성공적인 구매를 하고 싶은 물건 중 하나죠.
한국사회가 인맥이 큰 위력을 발휘하는 사회이지 않습니까? 다들 가지고 있는 물건이면서 비싼 가격이고 산 뒤의 교환&수선이 어렵다면...? 가까운 주위 사람들한테 어디서 사는게 좋을지 조언을 구하게 됩니다. 인터넷에 있는 아예 모르는 사람의 글보다는 가까운 주위사람의 한마디가 더 강력하니까요.

그럼 다시 돌아가서, 제가 그 곳에서 배워온 입소문마케팅의 방법은 대단하지 않습니다.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해라. 그리고 주위에 한마디 해달라고 부탁해라.
저걸 모르는 사람이 어딨냐고요-_-?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실천하지 않는 사람이 있죠.
위에서 얘기한 한복을 예로 들어봅시다.
주문한 한복이 도착함→구매자와 주위사람들의 만족→주위사람들[각주:3]의 질문:"어디서 한복 했어?"→구매자가 구매한 곳을 이야기함→예비구매자들은 다른 이야기도 종합하여 좋은 곳을 고름
물론 마지막에서 이야기를 종합해서 좋은 곳을 골라가긴 합니다만, 그 후보에 오른 것으로도 입소문마케팅의 반은 성공한 것이죠.
그럼 반대로 옷이 안좋을 때의 상황을 봅시다.
주문한 한복이 도착함→구매자와 주위사람들의 실망[각주:4]구매자가 구매한 곳을 이야기하면서 하소연(?)예비구매자들은 이 이야기를 듣고 절대(!) 안감
반대의 상황은 정말 최악이죠;; 좋은 상품일 때에는 그저 '후보에 오르는'정도지만 나쁜 상품일 때는 뭐 후보고 뭐고 없습니다. 구매가 '절대' 안 이루어지는겁니다.

입소문마케팅이라는 수단자체가 '양날의 검'이라는 것이죠.
제가 안좋은 서평을 써주는 과정을 위처럼 나타내면 이렇게 됩니다.
(책이 재밌을 것 같은 느낌에)리뷰신청 그리고 당첨→본인의 실망악평작성→예비구매자들이 검색으로 악평발견쇼핑카트에서 제외
물론 한복과 제가 지금까지 받은 리뷰물품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제가 악평을 쓰는 것으로 인해 최소한 기업에게 좋은 영향이 가는 건 아니겠죠...

제가 하고싶은 말은 기업에서 입소문마케팅을 위해 리뷰어를 모집하기 전에 이 상품이 좋은 평이 나올 상품인지, 나쁜 평이 나올 상품인지, 최소한 이것만큼은 자체검열(?)을 해주었으면 하는 것이 바램입니다.[각주:5] 기업이 잘되라고 이렇게 하는 말은 아닙니다. 안좋은 상품을 받으면 왠지 리뷰어는 마루타가 된 느낌을 지울수가 없기 때문이죠.

덧)참고로 저 악평 일부러 쓰는거 아닙니다-_-;;
덧2)전 악평을 마루타가 된 느낌을 불어 넣어서 씁니다...음?
덧3)다음 글은 '악평을 쓰는 이유'에 대해 써볼까요...

  1. 실크로 하면 얼마일지 궁금해서 물어봤더니 좀 쎄던데요;;; [본문으로]
  2. 맞춤제작이니 교환이란건 없겠죠? [본문으로]
  3. 아무래도 아줌마들이 많겠죠? [본문으로]
  4. 특히 구매 [본문으로]
  5. 진짜 어떤 물건은 그 회사에 가져가서 '너네가 리뷰 작성해봐'라고 말하고 싶다는;; [본문으로]